제목 | 시간... time.. 그리고 時間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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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risa | 작성시각 | 2013/06/08 10:4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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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란 무엇인가? 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다들 한번 쯤은 있으실 겁니다. 프로에 대한 정의는 많습니다. 그 중의 대부분은 프로에 대한 마음가짐... 일종에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프로의 가장 제 1원칙은... 돈을 받고 일을 해주는 자 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저는 한가지 더 필요한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바로 시간. 예를 들어 아마추어 만화가랑 프로 만화가의 차이 입니다. 간혹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엄청난 시간과 공을 들여서 상당한 퍼포먼스의 일러스트급 만화를 그리거나 합니다. 다들 그것을 보면서 이야 프로 못지 않다~ 라는 말을 합니다만...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그걸 그리기 위해 투자한 시간은? 프로 만화가들이 못그리는게 아니라 시간 소모가 적은 그림을 택한게 아닌가? [실제로 일본 만화 편집가 들이 공을 들이는 그림체 투고를 싫어하는 이유중 하나가 시간이 오래걸릴게 뻔하고 시간이 오래걸리는 그림은 연재 펑크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간단하게 개성있는 그림을 그리는걸 원한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진짜로 대단한 실력을 지닐려면 퍼포먼스 높은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10시간이 걸릴걸 1시간내로 그릴수 있는 사람이 대단한것이죠. 이건 비단 만화에서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개발자들의 개발이 과거엔 정확한 값을 산출이 초점에 있었다면 지금은 생산성 이라는 단어가 다른 모든것을 뭉개버립니다. 시간. 얼마나 더 적은 시간에 더 빠르게 고객의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낼수 있는가? 라는 문제가 대두 되었지요. 그래서 나온게 프레임워크라는 개념이 나왔고 지금 우리는 CI를 택해서 쓰고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퍼포먼스만이 아닌 더 빠른 개발속도와 더 편리한 유지보수... 생산성이란 결국 얼마나 더 시간을 단축 할수 있느냐 입니다. 최근 시간 단축에 대한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코딩 스피드를 올리는건 단순히 타이핑 문제가 아니기에 어디서 타임로스가 발생 하는지 고민 중입니다. 뭐 저 자신이 개발자로서 기본이 완벽히 다져져 있진 않기에 타임로스가 될만한 요소는 많습니다. 대표적으론 유연성을 염두 안하고 만들었다가 요구 변경 때문에 갈아 엎는다거나~ 하는 경험은 다들 한번씩은 해보셨을겁니다. 이런건 삽질을 단 한번 줄이는걸로 시간 단축은 확 올라 갑니다. 요컨데... 자신만의 라이브러리가 필요한 시점이 온게 아닌가 하고 요즘 여러가지 모로 고민이 깊어 가네요. 도호호 [이전에 프리랜서 한분이 저에게 이런말 한게 기억나네요. 자신만의 준비된 라이브러리가 필요할거다. 라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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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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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08 11:22: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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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번에 간단한 데모사이트 만드는데
회원가입/로그인 만들다보니
'만든 사이트가 몇개인데 왜 아직도 이걸 새로 만들고 있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ㅠ
이번엔 잘만들어서 다음에 또 써먹어 보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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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원(웅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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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08 23:18: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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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라이브러리는 codeigniter입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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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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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10 11:07: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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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a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와 닿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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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대승(불의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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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10 12:07: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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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주에 risa님의 글을 읽고 얼핏 뭔가 떠 올랐다가 바빠서 잊어 버렸는었는데... 용운의 댓글을 보고 다시 읽다 떠오르게 되어 올립니다.
제가 생각하는 코딩 스피드를 잡아 먹는 주요 요인은 구조, 보안 입니다. 어떻게 하면 최대한 중복을 피하면서 (또는 재활용) 타 팀원(기획, 디자인, 마케팅...)의 요구를 수용 하기 쉬운 코딩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 하면서 부작용(버그, 생각지 못했던 기능, SQL인젝션....)을 적게 할 것인가? 이러한 요구들에 대해 CI로 만족하고 있는 1인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