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Q&A

제목 JAVA에서 PHP로 왔는데 잘한걸까요?
카테고리 PHP
글쓴이 샤랄라라 작성시각 2019/08/06 12:17:48
댓글 : 6 추천 : 0 스크랩 : 0 조회수 : 9303   RSS

안녕하세요. ^^ 

JSP로 개발하다가, PHP로 개발환경을 바꾸는 중입니다. 

JSP로 만든 홈페이지들이 제 생각에 무겁고, 

컨트롤러등을 수정했을 때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것도 ㅠ 너무 불편해서... 

PHP로 바꾸자고 했고~ 현재는 CI를 이용해서 개발을 해보는 중입니다. 

제가 좀 연식이 있는지라~ 백엔드 쪽은 ASP, JSP, PHP 만 대충 알고 있었는데~ 

요즘 검색을 해보다 보니 백엔드쪽이 많이 다양해 진 것 같더라고요. 

 

PHP CI 포럼에서 ㅋㅋ 이런걸 물어보는 것은 좀 그렇지만~ 

냉정하게 생각해서~ PHP로 온 것이 잘한 것일까요? 

기존에는 JSP만 고집하던 분위기를 깼다는 데는 개인적으로는 의미가 있으나~ 

혹시 내가 시대를 역행하는것은 아닌가 걱정도 되서요~ 질문을 드려봅니다. ㅠㅠ

 

( 전체 - 개인의 연봉이나 뭐 그런건 상관없고요. 개발의 효율이나, 유지보수의 효율 등만 봤을 때요 ㅠ) 

 

 

 

 다음글 구현방법 문의 드립니다. (5)
 이전글 모델 파일에서 다중쿼리(?)를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까... (2)

댓글

변종원(웅파) / 2019/08/06 13:25:27 / 추천 0

한가지 언어만 고집(다른 언어 공부는 하지만 실무에서 사용하지 않음)하는 저같은 사람도 아직 현업에서 잘 일하고 있습니다.

언어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레거시라고 욕하는 언어로도 충분히 잘 활용해서 시스템이나 솔루션 만들고 유지보수 하고 있습니다.

각 언어의 특성이 있고 잘 맞는 분야가 있으니 적재적소에 잘 사용하면 된다가 제 생각입니다.

언어 종류 보다는 숙달(바꿔 말하면 삽질하지 않고 견고한 시스템을 만드는가.. 정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배포문제만 봐도 컴파일없이 소스만 올리면 되는 구조이고 (rb를 이용한 무중단 배포는 방식에 상관은 없습니다만)

php도 프레임워크 사용이 일반화 되고 psr 도입으로 유지보수 측면에서 전보다 나아진 상태입니다.

kaido / 2019/08/06 13:50:50 / 추천 0

JSP이라 함은 JSP & 서블릿 만 아니라 스프링 같은 프레임워크 기준으로 판단 하겠습니다.

숙련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보편적으로 보면 

유지보수 = JAVA

빠른개발 = PHP

이라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긴 합니다.

 

물론 이것도 표면적인것이지, PHP도 복잡한 구조로 구성하면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가령 스트럭처1 은 DAO 관리를 XML로 전부 정의해서 맵핑을 합니다.

PHP에서도 DAO 맵핑을 구현할수는 있지만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신규 개발은 당연하게도 DAO 구현하지 않고 맵핑도 안하는 쪽이 더 빠릅니다.

다만 유지보수로 가면 엄격한 규격으로 구성된 스트럭쳐가 좀더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지보수는 인수인계도 포함 입니다.

잘 정리된 DAO XML 파일만 까봐도 어떤 구조로 데이터가 날아다니는지 파악하기 쉽기때문입니다.

 

특성은 있어도 결국 구현 방법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서 무엇이 빠르고 좋다는 없습니다.

올라운드를 하느냐, 하나를 끝을 볼것인가? 하는것은 개인의 판단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왠만한 java 프레임워크를 만져봤지만, 그럼에도 저는 PHP를 프레임워크 안써도 java로 만들때보다는 빠르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건 제가 php가 훨씬 더 숙련되어서 그렇습니다.

 

덧붙여서 스프링도 플리커프리 설정 하면 서버를 내리지 않고 배포 적용되기도 하구요.

 

저도 새로운 플랫폼을 더 배워야 하는 고민이 많아서, 이것저것 기웃기웃 거리긴 합니다 ㅎㅎ

한대승(불의회상) / 2019/08/06 14:22:53 / 추천 0

개발의 편리성과 생산성만 따진다면 PHP가 JAVA 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웹 한정)

서드파티나 인프라로 따진다면......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샤랄라라 / 2019/08/06 14:23:45 / 추천 0
적재적소라는 말과~ 기웃기웃이라는 단어가~ ^^ 꼭 제 복잡한 마음을 나타내는 거 같아요. ^^  답변감사해요. ^^ 
샤랄라라 / 2019/08/06 14:24:37 / 추천 0
용어가 어려워서 그런데~ 서드파티나 인프라로 따진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여쭤봐도 좋을까요? 
한대승(불의회상) / 2019/08/06 14:30:33 / 추천 0

IT관련 용어는 검색하시면 주르르 나옵니다.

물론 사용하시는 분에 따라 같은 용어지만 의미가 다른경우도 있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