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목 오늘 해운대에 면접두군데 보고 왔습니다.
글쓴이 바다의이무기 작성시각 2016/10/18 18:07:57
댓글 : 4 추천 : 0 스크랩 : 0 조회수 : 8689   RSS

안녕하세요??? 오늘 해운대에 면접두군데 보고 왔습니다.

이력서에 포트폴리오로 3년전 처음으로 php 웹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면서 만든 사이트url를 넣어놨습니다.(최근에는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이 다 완료되지 않고 멈춰서 결과물이 없어서)

첫번째 11시 면접본곳에는 스타트업회사라고 하고 기존에 만들어지 어플 리뉴얼작업(백엔드단)하고 회사 홈페이지 제작, 유지보수 서버셋팅및 관리

2개월 수습후 연봉협상 다시 해서 정하자라고 하시고 면접 마치고 아는 지인하고 같이 밥먹고 헤어지고 두번째 면접장소로 이동하고 있는데.. 다음주 월요날부터 출근해달라고 해서 알았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면접 일정 잡혀있고 혹시나 모르는 마음에서 두번째 3시쯤에(원래 면접시간은 3시반) 면접을 봤습니다.

면접관이 출력한 이력서를보더니한 하는 질문이

1. 서버셋팅및 관리가능?

2. 프론트엔드단은 할줄아는지?

3.경력이 어떻게 되는지?

4.프레임워크나 CMS사용해봤는지?

이렇게 물어봐서

1. 서버는 웹사이트 돌아가도록 셋팅할 수 있고 네임서버와 가상호스트정도 관리 할 수 있다고 대답

2. 기본적으로 html하고 css(웹디자인처럼 전문적으로 사용은 못하지만 어느정도 가능)가능하다고 대답

3. 20대 중반까지 생산직쪽으로 있다가 사고로 앞니가 깨지는 사고로 국비무료교육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워서 프로그래머로 활동한거 다합치면 2년5개월정도 된다고 대답(앞에 2달정도는 말 안함)

4. 그누보드하고 XE, 워드프레스와 코드이그나이터, 라라벨 공부하고 있다고 대답

했습니다.

그러니 서류에서도 그렇고  포트폴리오(최신게 아니고 몇년전거래서)도 그렇고 자기들이 실력을 가늠할 수 없다고  애기하면서 대표님께서 마음에 드신다고 하시면 다시 서류요청을 하던지 하겠다고 하면서 자기들은 풀스택개발자를 뽑는다고(구인공고에는 그런거 없고 웹 개발자 모집한다고 나와 있음) 하면서 흐지부지하게 면접이 끝났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몇년전에 만든거 사용하면 안되는건가요???  

그리고 자기들이 이력서하고 포트폴리오 다 검토한 다음 이사람이면 괜찮을 거 같다고 생각하면서 면접보자고 하는거 아닌가요???

 

 

 다음글 아 골때리네요 meteor (2)
 이전글 TAPBBS 활용해서 홈페이지 만드는 방법 책이라도 있... (1)

댓글

kaido / 2016/10/18 21:53:02 / 추천 0

회사측 입장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반대로 면접관 입장에서 년도가 적혀 있지 않은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면 과거 프로젝트 기준으로 판단 할 테구요.

년도가 적혀 있다면 과거 프로젝트라는 것을 보고 당연한 의문으로 '그럼 최근엔 뭐 하셧나요?' 가 나올 테구요.

 

면접은 보통 여러명 만나보고 그중에서  가장 조건이 맞는 사람을 뽑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흐지부지한 말이 나오면 관심 없다는 표현을 돌려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 필링 오면 전 오히려 이 회사 자기네 사이트 하나 관리 잘 못하네. 하고 까는 말을 돌려서 말해주고 나옵니다 ㅎㅎ

오히려 이상한 회사 들어가지 않았다고 생각 하시면 속 편합니다. 더 좋은곳 들어가세요.

변종원(웅파) / 2016/10/19 09:59:45 / 추천 0

면접 보는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100% 서류와 포트폴리오가 마음에 든다고 면접 보는거 아닙니다. 

자소서 보면 감이 오기도 하고 경력기술서는 엄청 메마르게 작성했는데 실제 보면 말도 잘하고 성실한 사람도 있었구요(글을 잘 못쓴다고 하네요)

적당한거 같은데 좀 미비하니까 면접으로 궁금한 점을 해결하기도 하구요.

글로써 나를 나타내려면 최대한 자세하게 성실하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특히 프로젝트 기술할때 프로젝트명과 프로젝트 설명만 작성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프로젝트중 나의 참여율은 어느정도이고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까지 기술을 해야합니다. 

1. A프로젝트 어쩌구저쩌구 프로젝트에 개발자로 참여

2. A프로젝트  2016.3-10 어쩌구저쩌구 프로젝트. 백엔드 개발자로 참여 (100% <- 혼자했다는 소리죠) 

질문할때 이것저것 다 빼고 물어보면 답변자가 스무고개를 하거나 답변을 안하거나 하듯이요.

말과 글은 엄청나게 다른 겁니다. (책 써보니 더더욱 뼈에 사무치게 와 닿는 말입니다) ^^

한대승(불의회상) / 2016/10/19 12:50:13 / 추천 0

@웅파 좋은 조언 감사 합니다.

돌이켜 보니 서류 작성할 때  저도 빼먹은게 참 많았네요.

말과 글이 참 다른데 말이죠...

일용직노동자 / 2016/11/17 16:28:56 / 추천 0
@웅파 대학생인데 많은 팁이 된 것 같습니다. ㅎㅎ 나중에 취업잘하면 포럼장님께 한턱을??? ^^